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6~7일차.
    first project(08.10~ 2020. 8. 18. 00:51

    스프린트 2 를 로그인 구현 프론트단과 연결, 및 배포 

    스프린트 3 을 기존 목표 타이머에 대한 저장 및 업데이트 랭크를 구현 후 배포를 10일차에 마무리 해보기로,

    어드밴스드 하게는, JWT OR socket.io 를 구현하는 쪽으로, 목표를 잡았다.

     

    ~6일차.

     

    스프린트 2 는 기존 예상보다 하루 정도 오버한, 6일차에 RDS 와 EC2 연결 부에 대한, 

    끊임 없는 삽질로, 8시간이상 같이 헤매이다, 보안설정에 mysql port 추가 및, EC2에 RDS - 엔드포인트를 설정하는 것으로,

    힘겨웠지만, 다들 하나 해내었다고 즐거워하며 마무리를 지었다.

     

    7일차~

     

    기존에 타이머를 구현 하기 위한 ORM 작성으로 하루종일 스키마 재정의 및 요청으로 받아오는 데이터 확인,

    그것으로 어떻게 새로운 테이블에 데이터를 생성 및 업데이트를 할 것인가 에 대한 고민의 연속이었다.

    아무래도 무슨 데이터를 어떻게 받아와야 대한 힌트가 생각 나지 않아 회의를 해봐도, 명확한 개념의 부족으로, 다들 빙글빙글 제자리를 돌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. 다시 백엔드에 대한 고민과 자료 찾기를 반복하던중,

    세션 스토리지를 확인하여, 이 데이터를 디비에 저장하여 확인할 수 있겠다 싶었다.

    하지만, 무슨 이유인지, 로컬 디비에는 잘 작동하나, AWS RDS에는 적용이 되질 않았다.

    2시간 가량 둘이서 씨름하다, 헬프 요청!! 실력자 동기분에게

    자초지종을 설명하였다. 

    -우리는 로그인 후 그 로그인 정보를 이용하여, 새로운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 및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, mysql-storage를 사용하려 시도중인데, 아무리 해봐도 로컬에만 적용되고, RDS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다. 한번 코드를 봐줄수 있는가~

    감사하게도 시간을 내주셔서, 이런 방법도 있군요! 하지만, 세션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면,, 굳이,, ^^ .. 하하하하..

    -프론트분들과의 회의에서 결론을 못낸 부분,, 세션이 왜 끊어지는 것일가.. 하지만 세션은 로그인 후 종료 OR 로그아웃을 하지않으면, 끊어지지않을텐데,, 왜 이럴까.. 내쪽에서도 그렇게만 알고있는데, 현재 상황을 설명할 수 없었다..

    그래서 스토리지로 흘러들어왔는데,, 동기분의 조언으로, req.session을 노드 데브 툴 및 포스트맨으로 콘솔을 다시 찍어보았다..

    와... sequelize ORM의 조건문을 바로 수정하여, 작성하니,, 12시간 가까이 싸메던 것이,, 소화되었다..

     

    -- 세션을 사용하여, 로그인 정보를 활용한 데이터 입력 및 업데이트는, req.session을 활용하는 것으로.. 결론 쾅쾅..

     

    이제 어드밴스드한 JWT 를 사용하여, 리팩토링을 하는것으로 동료분과 계획을 잡았다.

    세션과 그에 대한 심플한 활용은 한번 구현해보았다고 말은 꺼낼 수 있을 것 같다.

     

    이번 JWT에 대한 Learning-Time으로, 헤더에 담긴 쿠키와 세션, 토큰을 정리해볼 생각이다.

    백엔드 부분이 조금씩 재미가 생기고 있다. 프론트보다 나오는 아웃풋이 소소하게 보이지만, 

    Node Dev-Tool 과 Postman, Filezilla가 있다면, 그렇지만도 않다는 생각이 든다.

     

     

    'first project(08.10~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first - project 후기  (0) 2020.08.22
    first project 3일차.  (0) 2020.08.13
    1st Day  (0) 2020.08.11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